카테고리 없음

경희유안/ 등산 다녀온 후 무릎 통증 치료는 개포 일원 한의원

경희유안 2023. 8. 28. 20:30

안녕하세요

개포동 대치동한의원

경희유안한의원입니다.






등산은 많은 분들이 레저 스포츠로 즐기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심폐지구력에 좋고 등반 후에 성취감도 주는 심신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지만, 허리나 무릎 등 관절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는 오히려 통증을 악화시키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평소 무릎 관절염을 앓고 있는 분이나 관절이 약해져서 평소에 통증이 있었던 분들은 등산할 때에도 조심하셔야합니다. 무릎은 걸을 때마다 굽혔다 펴지는 동작을 반복하는 활동량이 많은 부위이면서 체중을 지탱해주는, 부하가 많이 걸리는 부위입니다. 등산 시에는 길이 경사지기도 하고 노면이 울퉁불퉁 하기 때문에 무릎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이 증가해 등산 후에 무릎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산에서 내려올 때에는 무려 자기 체중의 10배에 달하는 하중이 무릎에 가해지집니다.



산행을 마치고 내려왔는데 무릎이 아프면서 빨갛게 붓고 뜨끈뜨끈한 열감이 있다면 차가운 얼음찜질을 통해 해소할 수 있습니다. 다리 근육의 사용으로 인해 무릎과 이어지는 허벅지나 종아리 근육이 당기거나 뭉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트레칭과 따뜻한 찜질을 해주면 수축된 근육을 충분히 이완해주어 통증도 경감되고 다음 날 근육통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내 체력을 넘게 무리하게 등산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으며, 등산 후에는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치료가 필요한 상황일 수 있으니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해서 진찰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등산 시에 등산화, 등산스틱 등 등산장비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짐의 무게는 가능한 적게 해서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덜어줍니다. 무리하게 산행하지 않고 내 체력에 적합한 등산로를 선택합니다. 이미 통증이 있다면 경사도가 높지 않고 노면이 평평한 경로를 선택해야합니다. 등산 전에는 스트레칭 등의 준비운동을 합니다.




등산과 등산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무릎 통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릎은 일상 생활 속에서 계속 움직이며 하중을 받는 부위이기 때문에 통증이 지속되면 움직임의 제한과 함게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등산 후에 시큰거리거나 찌르는듯한 무릎 통증은 인대나 힘줄의 손상일 수 있습니다. 무릎뼈 안쪽의 연골이 무리한 자극을 받아 균열이 일어나는 무릎 연골 연화증일 수도 있습니다. 충분히 휴식을 취해주시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대수롭게 여겨서 방치하지 마시고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면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개포동 대치동한의원 경희유안한의원과 함께 즐겁게 등산하시고 무릎 건강을 지키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